2012년 4월 21일 토요일

믿음을 가진 사람, 믿음을 가진 삶

한때 오랜동안했던 사색거리가 다시 떠오른다.

나는 어릴때 교회를 10여년간 다니긴 했지만 그 당시에도, 현재도 무교이며 하나님(또는 신, 영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은 없다.

15여년전, 집으로 교회에 다니고 예수를 믿으라는 방문자(?)를 맞이 한 적이 있었다.

관심이 없다는 말에도 '목이 마르다며 마실 물 좀 달라며...' 등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권유를 끊이지 않자

너무나 짜증이 나서 '오냐. 한번 논쟁해 보자' 라는 심정으로

소위 '성경의 오류들'을 내 나름대로 논리적으로 따지고 물으며 대화를 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그들의 대답은 전혀 내 논리의 의문을 풀어주지 못했다.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나 의미는 소위 '하나님의 뜻이다' 등과 같은 말로 비논리적으로 설명하려 했기 때문이다.

결국, 나는 그 방문자에게 비논리적이라며 비난하고 대화가 끝났었다.

그 후 몇년이 지나고 컨택트(Contact, 1997)라는 영화를 관람하게 되었다.

---------------------------------------------------------------------------------
 '모든 현상은 증명될 수 있고, 증명되어야 하며, 증명된 것만 믿는다는 과학 신봉자이며 천채과학자인 주인공 앨리와

  앨리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철학자인 파머는 한 파티에서 대화를 하게 된다.

  앨리는 하나님이 존재한다면 왜 우리에게 증명하지 않냐며 파머에게 증명해 봐라고 한다.

  그러자, 파머는 앨리에게 뜬금없이 '돌아가신 아버지를 사랑하냐'고 묻는다.

  자신이 좋아하던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던 아버지이기에 '당연히 누구보다 사랑한다'고 대답하자 파머는 증명해 보라고 한다.

  앨리는 말문이 막힌다. 증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나의 베스트 영화중 하나인 이 영화를 보고 난 뒤 '과학과 종교'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던 중 갑자기 비논리적이라고 비난했던 그 방문자들이 떠올랐었다.

더 나아가 '믿음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논리라는 건 무엇인가?'라는 사색을 오랬동안 했었다.

그리고 당시의 내 생각과 행동이 옳지 않았음을 깨달았다.

종교철학자인 소렌 키어크가드는 [터무니없기 때문에 믿는 것]이라고 말했다. 믿음이라는 것은 논리를 뛰어넘는다는 말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가 종교를 가진다거나 당장 교회로 달려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짧은 삶이지만 살아가면서 보고 느끼고 생각이 드는 것은

비록 타인이 볼때는 비논리적이고 이해할 수 없고 심지어 옳지 못해 보이더라도,

무언가에 대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 믿음이 없는 사람보다,

무언가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사는 삶이 믿음이 없는 삶보다,

얼마나 다른지를...

댓글 1개:

  1. 사실 당신에게 조언이랍시고 토(철학은 담은 프로그래머)를 단것 사과한다.
    믿음이란 그사람의 불확정성의 가능성으로만 남아야만하기에 판단했다는것
    자체가 오류였다.다시 한번 사과한다.

    답글삭제